728x90
반응형
SMALL

 


생각은 날마다 나를 새롭게 한다

저자
김형태 지음
출판사
예담 | 2005-08-20 출간
카테고리
시/에세이
책소개
당신의 삶을 일깨우는 생각들, 세상의 당연하다고 받아들이는 온갖...
가격비교

 

 

생각은 날마다 나를 새롭게 한다.

김형태/ 예담

 

이 책을 사람들과 상담하면서 겪은 생각들은 엮은 책으로 소개되어 있으나 상담글보다는 작가가 세상에 대한 소회를 담은 책이라고 볼 수 있다. 매일 새로운 생각을 한다는 건 매우 어려운 일이다. 작가는 사람들과의 이야기를 통해 자신이 생각이 자라났음을 밝히면서 각 단어나 문장에 의미를 설명한다.

 

본문속으로 그리고 보태진 나의 생각

 

 

소설가 박상률 선생에 따르면 아름다움은 앓음다움과 같다. 이는 육제적 정신적 아픔 혹은 고난을 이겨내기 위해 애쓰는 상태이다. 앓음다운 사람은 아픔과 고난을 이겨낸 사람이다.

 

아름다움이 앓음다움과 같다는 말은 나이가 들수록 더욱 공감된다. 많은 풍파를 겪은 어른의 인내와 포용력을 보면서 인품에 있어서 아름다움을 느낀다.

 

김수영 시인의 설움은 외로움의 표현이였다. 외로움이란 무엇인가 간절히 바라는 것이 있어 마음을 태우는 에너지이다.

 

김수영의 시를 보고 있으면 외로움이 묻어난다. 젊음에 대한 외로움, 세상에 대한 외로움 그래서 그의 시가 독백처럼 다가오는 것이 아닐까.

 

세계에 여전히 탄압받는 민족이 있고 착취와 억압이 존재하는 이상 "No More WAR" "REACE"는 가진자의 말이다.

 

평화를 말하는 자는 전쟁이라는 단어를 이미 마음속에 인정하고 내뱉는 단어이다. 그래서 평화라는 단어 이전에 자연 그대로의 상태라는 단어가 중요하다. 우리가 쉽게 쓰는 단어들에 포함된 폭력성에 다시금 놀란다.

 

신념이 희박해지면 사람은 눈에 보이는 것만 믿게 된다.

 

신념이 희박해지면 사람은 눈에 보이는 것만 믿게 된다는 말 이 말은 뿌리없는 나무가 작은 바람에도 흔들리는 모습이 아닐까 싶다. 뿌리가 견고하다면 작은 바람을 이길 힘을 갖지만 뿌리가 약하다면 작은 바람에도 몸을 누여 살고자 하는 것이 나무의 모습이기도 하고 우리의 모습이기도 하다.

 

출세라는 단어에는 그전사람들은 '사람 사는 세상 ' 축에도 못끼는 아웃사이드 였다는 의미가 은근히 내포되어 있다

 

출세라는 단어에서 작가는 아웃사이더의 의미를 찾았다. 나도 그런 작가의 생각에 공감한다. 출세라는 정확한 의미는 없다. 주변사람들에 의해 평가된 자신일 뿐이다. 많은 단어를 보면 우리가 세상에 얼마나둘러싸여 살고 있는지 생각해 보게 된다.

 

규칙이란 때때로 사람을 미치게 만든다.

아직 한 마리의 일개미로 완전히 탈바꿈하지 못한 인간은

때로는 규칙 너머의 세계에서 꿈틀거리는

자존의 본능을 느끼며 몸살을 앓기 때문이다.

우리는 사실 누구나 지성과 교양을 가진 지킬박사이면서

다른 한편으로는 야성과 폭력성을 가진 하이드이기도 한것이다.

 

자신의 길을 가면서도 세상과의 타협을 끊임없이 시도하는 것이 세상을 사는 사람의 모습이다.

그 타협의 과정에는 지성과 교양과 같은 냉철한 이성이 필요하기도 하고 때로는 야성과 폭력성이 더 빠른 결과를 이끌어 오기도 한다. 그렇게 사람을 한 평생 세상과 싸워가면서 변화하는 자신을 힘겹게 받아들이면 살아간다.

 

마지막 이 본문글이 작가가 이 책을 통해 말하고자 한 박 아닐까 생각해 본다.

 

인생길을 정글을 지날 때도 있고, 꽃밭을 건널 때도 있다.

사막과 절벽을 지나야 할 때도 있고 강을 건너야 할 때도 있다.

그리고 때로는 황무지 같은 시절을 만나기로 한다.

 

인생길을 가다보면 여러가지 모습을 봅니다. 그중에서 지금 당신이 들어간 길이 황무지 같은 길이라면 좀 천천히 세상을 둘러보며 가라고 시간을 준건 아닐지 생각해 보는 여유를 갖는 건 어떨까요. 이렇게 김형태 작가는 세상에 말을 걸고 그 대답으로 인해 생각은 날마다 작가를 새롭게 만든다.

 

김형태 작가 <생각은 날마다 나를 새롭게 한다.>

 

*진한 글씨는 본문 내용 중 일부임을 알려드립니다. *

 

 

 

반응형
LIST

+ Recent posts